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03.엑셀 스프레드실무-셀서식(숫자,날짜,문자,시간표시)

본문

오늘은 '컴활1급실기' 셀서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지난 중에 외부데이터 가져오기에 대해서는 잘 숙지하셨나요? 

오늘도 이미지, 텍스트 설명를 잘보시면서 따라와주세요   


1.셀서식 열기 

셀서식을 여는 방식에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. 

 

(1) 셀서식 단축키 Ctrl + 1 

(2) 메뉴에서 클릭 

 

 

(3) 오른쪽 마우스 클릭 > 셀서식

 


2.셀서식(숫자 및 문자) 

셀서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숫자,문자,날짜,시간 등이 있어요. 

셀서식 표현 방법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서 다양하게 연습해보세요.  

 

서식 기능 표시의 예
입력 서식 결과
# 0자리 표시안함 12.0 #.## 12.
12.0 #.0 12.0
0 0자리표시 12.10 0.00 12.10
0.75 000 001
? 유효하지 않은 0자리에 공백추가 (소수점이 포함된 숫자를 소수점 기준으로 정렬시 사용) 4.33
2.456
1234.567
???,???     4.33
     2.456
1234.567
,(쉼표) 1,000자리 구분 1234567 ###,### 1,234,567
*(별표) *뒤에 입력한 문자반복표시 8 *!# !!!!!!!!!!!!!!8
_(언더바),-(하이픈) 언더바 뒤에 입력한 문자만큼 공백, 공백 대체 문자로는 주로 하이픈 사용 2345 #,###_- 2,345 
@뒤에 입력한 문자를 표시 오달달 @"님" 오달달님

 

5.셀서식(날짜)

 

서식 기능 표시의 예
입력 서식 결과
m '월'을 한자리로 표시 2020-08-14 m 8
mm '월'을 두자리로 표시 2020-08-14 mm 08
mmm '월'을 영문약자로 표시 2020-08-14 mmm Aug
mmmm '월'을 영문단어로 표시 2020-08-14 mmmm August
mmmmm 영문 '월' 이름의 첫 대문자만 표시 2020-08-14 mmmmm A
d '일'을 한자리로 표시 2020-08-01 d 1
dd '일'을 두자리로 표시 2020-08-01 dd 01
요일 ddd '요일'을 영문약자로 표시 2020-08-14 ddd Sat
dddd '요일'을 영문단어로 표시 2020-08-14 dddd Saturday
aaa '요일'을 한글약자료 표시 2020-08-14 aaa
aaaa '요일'을 한글단어료 표시 2020-08-14 aaaa 토요일
연도 yy '연도'를 두 자리로 표시 2020-08-14 yy 20
yyyy '연도'를 네 자리로 표시 2020-08-14 yyyy 2020

 

 

6.셀서식(시간)

 

서식 기능 표시의 예
입력 서식 결과
h '시간'을 한 자리로 표시 8:20:40 h 8
hh '시간'을 두 자리로 표시 8:20:40 hh 08
경과시간 [h] 24를 넘는 경과시간 표시 25:20:40 [h] 25
m '분'을 한 자리로 표시 8:04:40 h:m 8:4
mm '분'을 두 자리로 표시 8:04:40 h:mm 8:04
경과 분 [m] 60을 넘는 경과 분을 표시 1:30 [m] 90
s '초'를 한 자리로 표시 8:20:05 h:mm:s 8:20:5
ss '초'를 두 자리로 표시 8:20:05 h:mm:ss 8:20:05
경과 초 [s] 60을 넘는 경과 초를 표시 1:2:40 [s] 3760
오전/오후 AM/PM 12시간제로 표시 AM,PM을 대문자로 표시 8:20:40 h:mm:ss AM/PM 8:20:40 AM
am/pm 12시간제로 표시 am,pm을 소문자로 표시 8:20:40 h:mm:ss am/pm 8:20:40 am
A/P 12시간제로 표시 AM,PM을 대문자첫글자만표시 8:20:40 h:mm:ss A/P 8:20:40 A
a/p 12시간제로 표시 am,pm을 소문자첫글자만표시 8:20:40 h:mm:ss a/p 8:20:40 a 

 

 

7.셀서식(사용자정의) 

위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사용자정의서식을 작성해보도록 합니다. 데이터가 입력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식을 먼저 지정해줄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서식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.  

 

* 순서 : 양수서식;음수서식; '0'서식;문자서식  

1) 우선 엑셀을 열어 셀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 

2) 셀서식을 클릭해줍니다. 

 

3) 범주에서 사용자지정을 클릭해주고 형식(T) 아래칸에 사용자정의 서식을 넣어줄게요 

 

양수는 #,##0, 음수는 [빨강]-#,##0 , 0의 표시는 0.00 , 문자서식은 @'님'으로 지정하겠습니다.  

 

 

4) 셀서식을 미리 사용자정의로 지정해놓고 데이터를 입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어요~

 

원하는 방식으로 셀서식을 이제 정하실 수 있겠죠? 어떤 프로그램이던지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만이 실력이 늘 수 있고 눈으로 보는 것보다는 직접 해보시길 바래요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